#제2기_캠프후기.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체득

#캠프후기입니다.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체득
크리스천 글로벌 리더십 캠프

2016. 12. 12 ~ 2017. 1. 24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일까요?
자기 주도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조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능력이 바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입니다.
스스로 학습 동기를 찾고,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간다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VIS글로벌리더캠프는 비전과 꿈을 갖게합니다. 스스로 학습 동기를 찾습니다.
세계를 바라보는 가치관이 세워지면 할수있다는 자신감도, 이루고 싶은 열심도 생겨납니다.

 

 

혼자 공부하는 법을 몰라서 예전에 많이 힘들어 학원을 다니게 되었는데 이제는 혼자 어떻게 공부하는지에 대해 조금 알게 된 것 같다. 학원을 다니지만 집에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도 생겼고 전보다 정리된 공부를 할 생각을 하면 힘들기도 하겠지만 재밌을 것 같다. 그리고 어렵고 힘들 때마다 주님께 지혜를 달라고 매 순간마다 기도해야 한다는 생각도 강하게 들었다.

– 중3 정예담 in VIS Global Leader Camp –

 

집에서는 항상 말로만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여기에 오니까 행동으로 옮겨진다. 매일 자율학습시간이 있는데 리스닝 공부하고 영어단어공부하고 내가 뭘 공부해야할지 생각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다. 만약 한국에서 나 혼자 공부한다고 했으면 정말 막막하고 뭘 공부할지 생각만하다 끝났을 것 같다. 여기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다 보니 한국에 가서도 혼자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 초5 한사랑 in VIS Global Leader Camp –

 

나는 집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잘하지 못했다. 툭하면 게으름이나 피웠다. 하지만 여기 와서 자기 주도 학습시간에 뭘 하나 했더니 다들 공부를 하고 있어서 나도 따라 그냥 공부를 했는데 그게 계속 되니까 나도 습관이 되었다. 한국에 가서도 열심히 해야겠다.

– 중2 이장희 in VIS Global Leader Camp –

 

저는 학원을 많이 다니는 편이 아니에요. 그래서 시간이 많아요. 전 여기 오기 전까지 그 시간에 여유시간을 즐겼는데 이제는 수학이나 영어 단어를 외워야 한다 생각합니다. 진짜 하나님이 기쁠 수 있게 살아가고 제 목숨 다해 공부하겠습니다.

– 초6 송지훈 in VIS Global Leader Camp –

 

자기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은 원래도 좀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야간자율학습시간에 수학공부를 하였다. 공부할 때 남들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좋았다.

– 중2 김주왕 in VIS Global Leader Camp –

 

처음 자기 주도학습 시간에는 잠만자고 공부도 안했다. 하지만 하다보니 자기 주도 학습시간에 내가 직접 계획을 세워 할 분간을 짜서 그 분량을 끝내니 기분도 좋았다. 그리고 뿌듯했다. 또한 내가 직접 하다 보니 내 할 일을 내가 정할 수 있어 편한 것 같고 앞으로도 내가 나의 계획을 짜서 실천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서 좋다. 예전에는 매일 엄마께서 하라는 대로 하고 시키는 대로 해 머리에도 잘 안 들어오고 집중이 안됐는데 자기 주도 학습은 아무래도 내가 직접 짜서 하다 보니 더욱 집중도 잘 되고 더 하려고 노력하고 더 잘 머리에 들어와서 좋았던 것 같다.

– 중2 김준선 in VIS Global Leader Camp –

내가 SDL 시간에 혼자서 리스닝공부나 단어공부를 하면서 더 집중을 잘했던 것 같다. 그리고 선생님들에게 궁금한 것도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았고 SDL시간에 무엇보다 집중이 잘되고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었다는 것이 참 좋았다.

– 초4 김예담 in VIS Global Leader Camp –

 

자기주도적이라 정말 자기주도적으로 했습니다. 처음으로 야자도 나가고, 수학도 되게 많이 풀었고… 공부를 신나게 한것같은… 그런기분이에요.
내가 ‘이만큼 푸는거야!’라고 내 자신과 약속을 했는데 그만큼 풀면 그때의 성취감이란 정말 끝내줬어요. 선생님이 6단원까지(책한권) 풀래서 풀었더니 한단원, 한단원씩 끝내니까 기분도 짱이고 마지막 장까지 오니까 되게 좋았어요. 책 한권 끝나기까지 3문제 남아서 넘 기뻐요.

– 초4 안수진 in VIS Global Leader Camp –

 

지금까지 나는 남이 ‘이렇게 해!’ 하면 그것만 했는데 이 캠프는 내가 노력한 것에 따라 성과가 따르니 더 열심히 하게 되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것보다 자신이 원해서 하는 것이 더 재미있고 더 실력도 성장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앞으로 집에 가서는 영어 공부든, 수학 공부든 내 할 일은 내가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 초6 김주희 in VIS Global Leader Camp –

 

항상 공부하는 것과 과제들을 같이 하는 것을 즐겼다. 하지만 집중이 되지 않았다. 자기 주도적으로 이곳에서 단어도 50개씩 외워보고 스피치도 스스로 외워보는 것을 해보니 집중이 잘되었다. 혼자서도 열심히 할 수 있고 공부하는 힘이 생긴 것 같다.

– 고1 최도연 in VIS Global Leader Camp –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서 단어시험이나 듣기시험을 준비했다는 점에서 많이 발전했고,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이 많이 길러졌다고 생각된다.

– 중2 김수아 in VIS Global Leader Camp –

 

SDL시간에 단어와 리스닝 공부를 했다. SDL시간에 자기주도 학습을 하면서 한국에 가서 혼자 공부를 할 때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혼자 공부해본 경험이 적어서 조금 힘들기도 했지만 그런 경험을 해서 더 나아진 것 같아 좋다.

– 중1 김하영 in VIS Global Leader Camp –

 

다른 사람이 하라고 해서 시간 끌며 하는 것이 아닌 내 스스로 계획을 짜고 나에게 맞춰 점점 발전하며 공부해나가는 것이 ‘자기주도 학습’이라고 생각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온 맘으로 진심을 다해 내 스스로 해나가야겠다고 생각한다.

– 중3 이예원 in VIS Global Leader Camp –

매일 밤 2시간정도 그 다음날 시험을 위해 공부하며 스스로 해나가는 성취감이 컸다. 또한, 스스로 공부를 하지 않으면 모두에게 주어지는 자유 중 한 가지를 포기해야 하는 게 공부를 해야 한다는 의지를 더 키워준 것 같다. 나태해지지않고 이 습관이 한국에 가서도 유지되도록 늘 노력하고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 중3 한별 in VIS Global Leader Camp –

 

나 혼자 영어단어를 외워보려고 노력하고, 듣고, 써보려고 노력하며 공부하는 법을 조금 터득할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처음에는 이 많은 단어들을 어떻게 외우지? 마냥 막막하기만 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하루 이틀 일주일이 지나면서 적응되어가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반복되면서 좀 자기주도적 학습습관이 향상되었던 것 같다.

– 중1 이지원 in VIS Global Leader Camp –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때 느낀 것은 아직 부족하다는걸 느꼈다. 아직 혼자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분별을 못했다. 그래서 한국가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잘 기르도록 훈련해야겠다고 다짐했다.

– 중1 임주애 in VIS Global Leader Camp –

 

주어지는 과제나 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좀더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다. 처음에는 무리라는 생각도 들고 이걸 어떻게 해 하기도 했는데 하다보니 쉽게 할 수 있었다. 자고 싶고 놀고싶은 마음도 참아가면서 단어도 외우고 과제도 하고 주어지는 목표들에 달성할 때마다 뿌듯했다.

– 고1 이상진 in VIS Global Leader Camp –

 

여기에서는 자율학습시간이 있다. 공부할 것이 많은데 자율시간은 2시간 밖에 없어서 자연스럽게 계획을 짜고 시간을 절약하며 공부할 수 있었다. 자신감이 생기고 영어실력도 는 것 같다.

– 초6 김나연 in VIS Global Leader Camp –

 

나는 솔직히 공부를 싫어한다. 한다해도 억지로 이끌리듯 한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영어만큼은 열심히 한다. 단어를 외울때면 단어를 우선 가리고 아는 단어 모르는 다어 가려서 모르는 단어를 집중적으로 외운다. 리스닝은 계속 들으며 쓰고 채점하고 한다. 이런식으로 공부하면 나도 모르게 외워진다.

– 초4 허윤서 in VIS Global Leader Camp –

 

자율시간에 단어를 외우고 리스닝시험준비를 하면서 나만의 공부방법을 찾은 것 같아서 좋았다.

– 중1 장주언 in VIS Global Leader Camp –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인해서 제가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열심히 마음다해 목숨걸고 내 꿈을 향해서 공부하자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 중1 최지원 in VIS Global Leader Camp –

 

옛날에는 선생님이 시키지 않으면 단어도 잘 안외우고 리스닝공부나 그런 공부도 안했습니다. 근데 여기와서 자기주도 학습 습관이 많이 길러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공부하면 원래 겉으로만 예쁘게 정리하고 싶었는데 이제는 저에게 더 잘보이는대로 정리합니다.

– 초5 이혜송 in VIS Global Leader Camp –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내가 제일 잘 느낀 것은 시간활용이었다. 내가 학습을 할 때 자율시간에 내가 5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나의 성적이 많이 다르게 나왔다. 목사님께서 5분을 왜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지 알수 있었고, 내가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더욱 잘 알게된 것 같아 기쁘다.

– 중1 김한나 in VIS Global Leader Camp –

 

처음에는 혼자서 공부를 해야할 때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고 무엇을 먼저 공부할지 모르겠었다. 근데 저녁마다 친구들과 함께 공부를 하다보니 오늘 배웠던 것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고 내일 무슨 후업을 할것인가 예습을 하는 방법도 알아간 것 같다.

– 중3 장다언 in VIS Global Leader Camp –

 

이곳 필리핀 캠프에서 저는 처음으로 리스닝이라는 시험을 겪어보게 되었지요 그렇게 처음 2주동안은 정말 못했지만 그 다음주부터는 매일 시험을 보았는데 그때는 딱 1번만 빼고 다 통과하였습니다. 여기서는 자기주도학습 습관도 정말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 초4 배도형 in VIS Global Leader Camp –

 

단어를 모르는 것은 어떤 식으로 체크하고 어떤식으로 외워야 하는지를 알았다. 자만하지 않고 외우고 말로만이 아니라 직접 써보아야 한다는것도 알았다.

– 초4 신지후 in VIS Global Leader Camp –

 

나혼자서 공부계획을 짜고 공부하고 그러는 것이 이제는 익숙해졌다. 이런 습관을 나중에 가서야 기르려고 하려면 힘들 것 같았는데 이 캠프를 통해 연습하게 되어서 참 좋은 것 같다. 이제는 나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더 잘들여야 겠다.

– 중2 임주희 in VIS Global Leader Camp –

 

중간에 오로지 영어로만 말하는 규칙이 생겼다. 그때는 아무도 의지하지 못하게 되었다. 오직 나혼자서 나만의 힘으로 숙제하는 것도 힘들었고, 외우는 것도 너무 힘들었다. 하지만 그런날이 계속반복되자 조금씩 힘든지도 모르게 되었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지만 공부를 해야겠다라는 마음도 생기기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점점 혼자서 공부를 할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기 시작하였다.

– 중3 양재훈 in VIS Global Leader Camp –

 

하루일과가 끝나고 밤에 공부를 하면서 하루에 배운걸 복습하고 내게 부족한 공부를 채우며, 단어를 더 외우거나 영어외에도 수학, 국어를 하면서 실력을 더 향상시켰다.

– 중3 신민혁 in VIS Global Leader Camp –